맥북에서 윈도우 사용하는 세가지 방법(장단점)

IT|2021. 1. 30. 12:43

맥북(iMac, Mac Pro, Mac mini 포함)에서 윈도우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 

맥(Mac OS)환경에서 Windows OS를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 정도 있겠습니다.

 

1. Mac OS에서 기본 제공해주는 부트캠프를 이용(BootCamp)

    - 맥북을 예로 들어 부팅 시 option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Windows 또는 Mac OS로 부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

    - (단점) Mac과 Windows를 전환하려면 재부팅을 해줘야 해서 불편합니다.

    - (장점) Mac OS에서 기본 제공하는 기능이라 무료 입니다.

    - (장점) 부팅 시 OS를 결정하므로 자원을 완벽하게 독립적으로 사용합니다. 맥 환경에서 윈도우즈를 하고 있다는 생각이 안들정도로 빠릅니다. 단, 저장디스크는 최초 설정 시 정해줘야 합니다. 

 

2. Parallels 사용

    - Mac OS환경에서 가상으로 Windows를 띄워서 사용합니다. (VMWare라고 합니다. Virtual Machine Ware)

    - (단점) 유료 S/W입니다.

    - (단점) 1번 부트캠프보다 느립니다. VMWare는 Mac OS 구동 상태에서 별도의 Windows OS를 가상으로 띄우기 때문에 자원을 나눠쓰며 아무래도 느릴 수 밖에 없습니다.

    - (장점) Mac OS 사용 중 부팅없이 언제든 Window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   - (장점) 3번 VirtualBox보다는 사용성이 아무래도 좋습니다.

3. VirtualBox 사용

    - 2번 Paralles와 같은 원리 입니다. Oracle에서 제공하는 가상 OS 구동 S/W입니다.

    - (단점) VMWare이기 때문에 느립니다. 아무래도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Windows랑은 약간의 이질감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. 마치 크롬 원격데스크탑이나 팀뷰어 사용하는 느낌하고 비슷합니다. 이건 2번 Parallels도 마찬가지 입니다.

    - (장점) 무료이고, Oracle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왠지 믿고 쓸 수 있습니다.

 

저는 10년 째 맥북을 쓰고 있습니다. 대부분 Windows를 사용하고 있고 또 이전에는 공인인증서, 브라우저 호환 문제 등 Mac OS 환경에서는 제약이 많아 1. 부트캠프를 계속 써왔습니다.

그러다가 최근에는 점점 Mac OS를 사용할 일이 조금씩 늘어나고, 예전의 호환문제는 많이 개선되있어 3. VirtualBox로 변경했습니다.

아무래도 OS전환 시 재부팅과 최초 부팅 시 option을 누르고 있어야 하는 건 많이 불편했었거든요.

 

아래링크에서 Windows OS를 사용하기위해 VirtualBox 설치와 설정을 정리해보았습니다.

flowershrimp.tistory.com/54

 

30분 투자하고 맥북에서 윈도우 사용하는 방법(VirtualBox)

앞서 맥북에서 윈도우즈 OS를 사용할 수 있는 세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. [참고] flowershrimp.tistory.com/57 맥북에서 윈도우 사용하는 세가지 방법(장단점) 맥북(iMac, Mac Pro, Mac mini 포함)에서 윈

flowershrimp.tistory.com

 

반응형

댓글()